리뷰/책

아침형 인간을 위한 4시간 숙면법

  아침형 인간을 위한 4시간 숙면법 - 성공하는 사람들의 잠자는 기술  고바야시 도시노리 외 지음, 김현희 외 옮김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지만 도저히 11시에 잠자리에 들 수 없는 상황인 사람들을 위한 4시간 숙면법을 다루고 있다. 세계적인 '수면박사'인 저자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4시간만 제대로 자도 숙면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황우석 교수님이 하루에 4시간만 잔다는 얘기를 듣고 어떻게 그런일이 가능하지 하고 생각했는데 마침 이책의 제목이 눈길을 끌었다.

저자의 결론은 4시간만 자라는것 보다는 숙면을 취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4시간만 자도 충분히 숙면을 취하면 일상생활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물론 쓸데없이 잠만 4시간 자고 나머지 시간을 아무 쓸모없이 보내는 것이 아니라 나머지 시간에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그런 시간으로 활용하라는 것이다. 덤으로 숙면을 위한 비결과 잠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다. 책이 아담한 것이 읽기 편했고 중간중간에 초록색 페이지로 명언들이 써있는 것이 좋았다.

우리의 인생을 피곤한 저녁시간이 아니라 선명한 아침시간처럼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아침에 눈을 뜨면 공기중에 녹아 있는 신선함과 생명의 풋풋함을 호흡하라. 그것은 저녁의 어스름한 공기속에 떠 있는 피곤함이나 몽롱함과는 다르다. 아침 공기는 불쾌하거나 우울하던 그 전날의 기분을 완전히 소멸시키고 새로운 희망의 소리를 들려준다.  - 쇼펜하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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